이 블로그 검색

2012년 10월 23일 화요일

[Ubuntu] Thinkpad E320 1298-rk9 윈도우7 과 우분투 듀얼부팅 설치 부터 셋팅까지 -(1)


TP(Thinkpad) Edge E320
2G intel core i5-2450(2.5ghz)2core 4thread / LED backlight /13.3' /1366x768 /320GB /4GB DDR3
/ Free-DOS / AMD Radeon HD6630M 1GB DDR3 / 1.86Kg / 6cell / 1Gbps Ethernet / 802.11n Wlan /Bluetooth 3.0 / HDMI / D-SUB / Web CAM / USB2.0 x2 / e-SATA / Multi-Reader


씽크패드 E320 모델은 뒤늦게 바이오스 롬업을 통해 uEFI 바이오스 부팅모드를 지원하게됩니다.
이때문에 E320노트북에서 윈도우7 과 우분투의 멀티부팅(듀얼부팅)설치에 애로사항을 겪을수 있습니다.
윈도우 7 & 우분투 듀얼  OS 멀티부트 설치에서 우분투 설치후 셋팅까지 그 과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꼭 E320이 아니더라도 UEFI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기타 PC에도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용어정리
MBR(Master Boot Record) = MBR[엠비알]은 운영체계가 어디에, 어떻게 위치해 있는지를 식별하여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에 적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보로서 하드디스크나 디스켓의 첫 번째 섹터에 저장되어 있다. MBR은 또한 "파티션 섹터" 또는 "마스터 파티션 테이블"이라고도 불리는데, 그 이유는 하드디스크가 포맷될 때 나뉘어지는 각 파티션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외에도, MBR은 메모리에 적재될 운영체계가 저장되어 있는 파티션의 부트 섹터 레코드를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데, 부트 섹터 레코드에는 다시 운영체계의 나머지 부분들을 메모리에 적재시키는 프로그램을 담고 있다.
*출처 = http://www.terms.co.kr/MBR.htm
3~4개의 프라이머리 파티션과 확장파티션을 지원합니다.

GPT(Guid Partition Table)= MBR 과 마찬가지로 디스크 정보를 담고있는 영역이며 EFI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MBR에 단점을 극복하기위해 만들어졌습니다.(MBR = 3~4개의 파티션 GPT = 128개 지원) 주로 외장하드의 자료저장용으로 사용됩니다.
*출처 = 자료가 부족하여 직접 적었습니다.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 바이오스는 펌웨어(롬) <-> 운영체제 에서 부팅에 필요한 하드웨어 정보를 넘겨주는 역할을합니다.(간단하게 말하자면)
EFI 는 펌웨어<-> 펌웨어 인터페이스 <-> 운영체제 로써 한단계 발전된 형태입니다.
EFI 가 규격이 되고 일반 IBM PC 이를 통합하여 한단계더 규격화 시킨것이 UEFI 입니다.(흔히들 UEFI 하면 GUI형태의 bios 를 생각하시는분들이많은데 모든 PC가 GUI로 된것은아닙니다.) 

*출처 = 이것역시 자료가 부족해서....


-방법론-

1. UEFI 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에서는 MBR로 윈도우7과 우분투를 멀티부트 사용할수없다.
(우분투가 설치는 되지만 부트로더(Grub2)를 할당하지 못합니다.)

2.우분투는 기존 OS 를 탐지했을때 기존OS 의 하드 방식을 따라갑니다.
(예: 윈도7이 MBR이면 우분투도 MBR , 윈도7이 GPT이면 우분투도 GPT)

3.MBR방식이 안되기때문에 GPT방식으로 설치해야하는데 GPT방식은 EFI 모드만 지원합니다.

4.윈도7을 EFI로 부팅할수 있도록 설치(GPT방식)한후 우분투를 설치하여 멀티부팅 합니다.

5. 윈도7 은 반드시 64 bit여야 한다. *우분투 64 bit(32bit 는 시동이안됩니다. 저만 그런걸수도있으니 확실하진 않습니다.)



자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우선 윈도우7을  EFI 로 부팅할수있도록 설치하기위해 윈도우7설치 화일을 수정할 필요가있습니다.

자 지금은 윈도우입니다. 윈도우키 + R 를 눌러 cmd를 입력하여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또는 윈도->실행->cmd)

> diskpart (리눅스에서 df와 비슷한 명령어입니다. 또는 fdisk)
> list disk (현재 마운트된 디스크를 확인합니다. usb를 찾습니다. 용량을 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select disk N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N은 디스크 번호입니다. 유에스비가 3번이면 3을 넣어줍니다.)
> list disk (다시 리스트를 봅니다. 선택된 디스크는 * 표시됩니다. usb가 선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clean (디스크를 정리합니다. 확 날리는거죠)
> create partition primary (프라이머리 파티션을 생성해줍니다.)
> format quick fs=fat32 ( fat32로 빠른 포맷 해줍니다.)
> active ( 부팅을 위해 드라이브를 활성화 시켜줍니다.)
> exit (diskpart 를 종료합니다.)

이제 usb 초기화가 끝났습니다.
이제 윈도7 dvd를 usb로 옮기겠습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열려있죠? 자 이제 윈도7 dvd를 삽입합니다.
> xcopy e: f: /s /e
(e: 는 dvd롬 드라이브 구요 f:는 usb드라이브입니다. 사용자에따라서 다를수있습니다. 옵션 /s 는 내용이있는 폴더를 복사하라는겁니다. /e 는 내용이 없는 폴더도 복사하라는겁니다. 따라서 모!!!든 내용을 복사하라는 옵션입니다.)

이제 윈도7 usb가 만들어졌습니다.
https://docs.google.com/open?id=0ByBboPE-bfeOc1RfRGxQMC1CWUU

파일을 다운받고 usb드라이브에 복사합니다.
usb드라이브에는 ?:\efi\boot 이런 경로 이면 됩니다.
만약 기존에 efi폴더가 있다면 덮어씌우시면됩니다.

이제 설치 usb를 수정하는데 끝났습니다. 이제 설치해봅니다.

2. 설치해봅시다.
cmos셋업에서 부트모드를 uefi only로 변경합니다. 저장하고 나오시구요
usb로 부팅합니다.
데이터는 미리 백업하셨다고 생각하구요 모든 파티션을 지웁니다.
그리고 필요한 파티션을 생성해줍니다.
제 경우는 다음그림과 같습니다.

다음 그림과같이
1번 파티션에는 EFI 부트파티션이 생성되었습니다.(fat32)
2번은 MSR파티션이 생성됩니다.
(msr은 볼륨과볼륨사이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건데 윈도7을 위해 생성되는 파티션입니다. 신경안쓰셔도됩니다. 실제로 사용하는 공간은아닙니다.)
3번은 윈도우를 설치하기위해 4번은 우분투를위해 생성하였습니다.
실제로는 두개의 파티션을 나눴지만 자동으로 EFI,MSR 파티션이 생성됩니다.
EFI,MSR이 생성되었다면 정상입니다.
4번 파티션은 굳이 포맷하진 않겠습니다.(어차피 우분투설치할때 포맷할것이기때문)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와 함께 윈도우부트메니져는 efi파티션에 설치될것이고 앞으로 부팅은 이파티션을 통해서 진행될것입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올바르게 efi부트로 부팅되었는지 확인해봅시다.
우선 파티션을 확인하구요..


 다음과같이 EFI 파티션이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c:\windows\Panther\setupact 을 메모장으로 열어주시고
callback_boot로 검색해주세요




 다음과같이 부팅 환경이 EFI 로 표시되는지 확인 해 주세요
(* MBR모드는 bios로 표시됩니다.)



3.이제 우분투를 설치해봅시다. 우분투 라이브 CD또는 우분투 USB로 부팅합니다.
( usb 만드는방법은 생략합니다.)
우분투는 기존 OS의 방식을 따르기때문에 특별한 설치법은 없습니다. 사용자 기호에 맞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제가 설치한방식은 사진 나갑니다.


기존 os를 인식못하네요 쌩까고 '기타'를 누릅니다. 어차피 윈도7을 인식하더라도 '기타'를 누를꺼니까요!



윈도7을 설치할 당시에 우분투를 설치할공간을 포맷하지 않기때문에 '남은공간'에 우분투를 설치하겠습니다.



모든 공간을 다 할당해 주겠습니다.
[스왑(SWAP) 영역은 따로 설정하지 않겠습니다. 스왑영역은 메모리 할당의 부담을 줄이기위해 리눅스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데요 램메모리 빵빵하기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일부에서는 스왑을 해야된다 안해야된다 라는 말이 분분한데요 요즘같이 고성능 PC가 나오는 시대에선 생략해도 무관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저는요' 이는 사용자 기호에 맞게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으로 리부팅됩니다. 리부팅되면 기본적으로 우분투로 부팅되게 됩니다.



 위 그림과같이 그래픽카드가 안잡힌것을 볼수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추가드라이버' 잡기를 통해서 그래픽카드를 잡으면 안된다는것입니다.
추가드라이버를 통해서 그래픽카드를 잡지마시구요 일단 밀린 업데이트를 시켜주세요
위 설치과정을 촬영할 당시에는 12.04가 최신이었는데 일주일사이에 12.10이 정식으로 릴리즈되었네요

추가드라이버잡기를 통해 잡히는 드라이버는 32비트 어플리케이션이기때문에 64비트에선 정상작동되지 않습니다. 컴피즈도 작동하지 않지요 다음 포스팅에는 그래픽장치를 잡는법에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시모스 셋업에 들어가시면 부팅 순서를 바꿀수있구요
thinkpad e320의 경우 부팅할때 f12키를 눌러 os를 선택해서 윈도7 || 우분투 로 부팅하시면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Thinkpad e320에서 다른장치는 모두다 정상적으로 잡히는데 유일하게 안잡히는 단하나! 그래픽카드 잡는법과 함께 우분투 초기 셋팅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댓글 11개:

  1. 아주 잘 읽었습니다. 새로 산 컴퓨터가 uefi 모드를 지원하는 덕분에 듀얼 부팅이 잘 되지 않고 있었는데 이 글 덕분에 다시 시도해 볼 마음이 생기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성공하면 좋겠네요..

    답글삭제
  2. UEFI로 윈도우 설치하시구 EFI모드로 부팅이되는지만 일단 확인되시면 우분투 설치는 문제 없으실거에요~!

    답글삭제
  3. 네, 잘 되길 바라면서 따라해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본문 중에 USB 로 윈도우 CD 내용을 복사하는 xcopy를 그대로 따라했더니 잘 안되더군요. 이곳 저곳 찾아보고 나서 xcopy e:\*.* f: /s /e 요렇게 했더니 복사가 이루어 지는 것 같습니다. 음.. 처음 쓰는 명령어인데다가 저렇게만 하면 부팅 시디가 만들어 지는 것 같은데 맞나요??

    답글삭제
  4. xcopy명령어는 단순히 복사하는 명령이에요
    부팅usb가 만들어지는부분은 diskpart에서 포맷후 active하는 부분에서 이루어집니다.
    물론 우분투 라이브cd내용에 부팅내용이 없으면 부팅이 안되겠지요.

    답글삭제
  5. uefi 환경에서 윈도우8 이나 우분투(12.10) 까지 설치는 문제 없으나
    듀얼부팅환경 잡기가 어렵네요... ( os 선택해서 들어가는.. ) 궁한대로 일단 bios 에서 선택해서 들어가고는 있는데 혹시 이문제 해결 하셨나요?

    답글삭제
  6. 원도우8 은 아직 접해보지 못해서 이렇다 하는 답변은 못드리겠네요; 제 노트북 같은경우는 부팅 메뉴에서 운영체제를 선택할수있어서 바이오스진입없이 os선택하는데 큰불편함은 없는데요 바이오스 환경 상관없이 os선택화면 이 바로 뜨게하는 방법을 찾아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답글삭제
  7. 리커버리 영역이 있는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을까요?
    기존에 MBR의 경우에는 주파티션이 4개까지 밖에 안되서 윈도우상에 주파티션이 3개만 넘어도 멀티부팅이 안 됬었는데 말이죠...
    저같은 경우에는 EFI, 리커버리 합쳐서 파티션이 5개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문제없이 설치할 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8. 정상 설치 될거라고 생각 됩니다.
    말씀하신 리커버리 영역이 윈도우나 맥에서 복구영역으로 지정된 파티션이 아니라 제조사에서 윈도우를 DSP라이센스로 제공하여 별도의 윈도우CD없이 복구를위해 만들어논 영역일수도 있는데 GPT방식으로 바꿨을때 정상작동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가 아니라면 큰 문제 없이 설치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다만, 우분투를 설치하실때 파티션 구분을 정확히 하시고 설치 하지 않으시면 윈도우를 날려 먹을수도 있습니다.
    만일을 대비해서 중요한 자료는 꼭 클라우딩하세요.

    답글삭제
  9. 큰 도움됬습니다. 퍼갈께요.

    답글삭제
  10. grub는 이용 못하는 건가요??

    답글삭제
  11. efi가 정상적으로 만들어지고 나서 우분투를 설치하였습니다. 그런데 우분투를 인식하지 못하고 여전히 윈도우로만 부팅이 되는 상황입니다. 제 우분투는 12.04LTS i386입니다. 본문에서 32bit의 경우 시동이 되지 않았다고 하셨는데 저와 동일한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32bit로 듀얼부팅이 가능한 방법이 없을까요? 어제 오늘 이 문제로 너무 많은 시간을 날렸네요..

    답글삭제